2017년 한 해 동안 청주에서 펼쳐진 예술계의 다양한 활동을 담은 이 책은 문화예술계의 종합 소식지로 청주예술인들의 발자취를 그대로 담았다.
앞표지는 이번 청주예술상 수상자 중 한 명인 민병구씨의 ‘詩, 戀-나와 나타샤와 시인(청주시립무용단 제34회 정기공연)’의 무대 작품을 싣고 초대시로 최형렬씨의 ‘꽃과 예술인’ 시를 수록하였다.
본문에는 문화예술논단을 시작으로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김호일 사무총장의 ‘2017 제10회 청주공예비엔날레’ 내용과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이병수 지역문화팀장의 ‘2017 청주야행 밤드리 노니다가’ 내용을 다뤘다.
또 청주예술상 수상자인 민병구(연극)씨와 장관석(음악)씨의 인터뷰를 실어 예술가로서의 철학을 소개했다.
‘예술에 미치다’ 제14회 청주예술제를 담았으며, 기획특집으로는 박상일 청주문화원장의 ‘청주 중앙공원의 예술문화 활성화 방안’을 다뤘다.
해외문화예술탐방에서는 지난 11월에 진행한 러시아 우수리스크와의 한·러 교류와 일본 돗토리시와 한·일 교류를 소개했다.
국내문화예술탐방으로 4월에 진행한 2017 청주·목포 자매도시 간 문화예술교류 내용과 청주예총 문화탐방지인 경남 창원·마산일원을 소개했다.
지상 갤러리에서는 4명의 미술작가와 2명의 건축작가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화보를 싣고, 차 한잔의 사색에서는 4편의 에세이, 시, 수필, 칼럼을 수록해 놓았다.
올해 새롭게 구성된 예술의 길에서는 (사)청주예총의 각 협회에서 원로예술인 한 분을 선정하여 청주예술을 일궈 온 예술인의 삶에 대해서 조명하는 내용을 다뤘다.
예술문화계뉴스에는 (사)청주예총 및 각 협회들의 1년 한 해의 문화예술행사들을 수록하고, 2018년 문화캘린더에는 진행예정인 행사들을 담았다. 2018년 청주예총의 대표행사인 제15회 청주예술제 ‘예술의 향기로’, 제17회 망선루 전국서예공모대전을 소개해 많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게 홍보했다.
(사)청주예총 오선준 회장은 “이번 청주예술을 발간함으로써 청주지역예술을 전국에 홍보하고 청주시민과 예술을 공유하고 느끼며 향유해 청주예술을 창출하고 빛내며 창의적인 예술활동이 이뤄지는 청주예총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www.ccdn.co.kr/news/articleView.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