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주요사업
청주예술제
청주청소년孝한마음축제
청주예술상시상
청주신인예술상시상
한ㆍ중문화예술교류행사
망선루전국서예공모대전
망선루전통문예행사
청풍명월예술제 경축행사
청주예술!예술인의 밤
사회문화예술교육
청주사랑어린이합창단
청주전국어린이합창경연대회
지역예술발전을 위한 세미나
기타행사
지난행사
└ 내가 살고 싶은 도시. 행복한 청주 「예술축전」
Home > 주요사업 > 망선루전통문예행사

망선루전통문예행사
( 부재 : 고려시대 왕행렬 및 각색방방례 )

"망선루"는 우리 도(道) 유형문화재 제110호(1982. 12)로 고려시대 창건되어 현존하는 청주의 가장 오래된 목조건축물이다.
이 망선루는 고려 공민왕 10년(1361) 홍건적란을 피하여 남으로 파천하였다가 그 해 11월에 청주에서 문과와 감시(監試)를 행하고 그 합격자의 방을 붙였던 곳(충청북도간행“文化財誌”)이다. 조선조에 누각이 퇴락하여 세조 7년(1461) 목사 이백상(李伯常)이 중수하고 권신 한명회(韓明澮)가 취경루(聚景樓)라 되어 있는 누각의 편액을 망선루(望仙樓)라 고쳤다.
망선루는 최초의 교육기관인 청남학교와 청신여학교, 청주YMCA 등 민족교육운동과 한글강습, 각종 집회 및 강연장으로 활용되왔던 민족정신 배양의 산실이며, 교육도시 청주의 글밭을 일군 역사와 얼을 담은 보배로운 문화유산이다.
구 청주경찰서 위치에 있던 망선루는 1922년 일제의 무덕전신축으로 유랑생활을 시작, 1923년 제일교회(당시 청주읍교회)에 이건 80년만인 2000년 12월에 고향집 초입인 중앙공원에 이전 복귀됨으로써 비로소 그 역사적 의의를 회복하였다.

이에, 망선루 복원을 기념하고 그 역사적 의의와 지역 문화재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천년고도 청주읍성이 청주시의 자랑으로 거듭나길 기대하는 의도로 청주예총에서는 2001년부터“전국서예대회(현,망선루전국공모대전으로개편/일반부-공모전(전국대상),학생부-현장휘호대회(청주지역초중고생 대상)”를 실시하였으며, 2003년8월“망선루 제영 한시 및 시조집”을 발간하였고, 2002년부터 문화의 달 꿈나무 육성행사인 “내가 살고 싶은 도시, 행복한 청주 예술축전(사생 … 사진촬영 … 글짓기대회)”행사와 그 일정을 함께 맞추어 실시함으로써 지역의 청소년 및 타지역에 유서깊은 청주의 문화재를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선인들의 정신을 이어받고자 하였다.

복잡하고 다양한 현대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화예술의 새로운 교육적 방법을 시도하여, 천년고도 청주읍성을 중심으로 새로운 청주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옛것과 현대적인 것을 자연스럽게 각색한 방방례(과거시험의 장원급제자에게 합격증을 수여하는 의식)를 거행함으로써 시민들의 관심과 문화재에 대한 깊은 인식의 기회가 되게 하며, 오늘의 문화정착의 장으로써 향후 청주의 독특한 문화 행사로 자리잡을 수 있게 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