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주요사업
청주예술제
청주청소년孝한마음축제
청주예술상시상
청주신인예술상시상
한ㆍ중문화예술교류행사
망선루전국서예공모대전
망선루전통문예행사
청풍명월예술제 경축행사
청주예술!예술인의 밤
사회문화예술교육
청주사랑어린이합창단
청주전국어린이합창경연대회
지역예술발전을 위한 세미나
기타행사
지난행사
└ 내가 살고 싶은 도시. 행복한 청주 「예술축전」
Home > 주요사업 > 망선루전국서예공모대전

 
 

"망선루"는 우리 도(道) 유형문화재 제110호(1982. 12)로 고려시대 창건되어 고려 공민왕 때 문과와 감시를 행하고 합격자의 방을 붙였던 곳이며, 현존하는 청주지역의 유일한 고려시대의 건축물이다.
최초의 교육기관인 청남학교와 청신여학교, 청주YMCA 등 민족교육운동과 한글강습, 각종 집회 및 강연장으로 활용되왔던 민족정신 배양의 산실이며, 교육도시 청주의 글밭을 일군 역사와 얼을 담은 보배로운 문화유산이다.

구 청주경찰서 위치에 있던 망선루는 1922년 일제의 무덕전 신축으로 유랑생활을 시작, 1923년 제일교회(당시 청주읍교회)에 이건 80년만인 2000년 12월에 고향집 초입인 중앙공원에 이전 복귀됨으로써 비로소 그 역사적 의의를 회복하였다. 이에, 청주시에서는 망선루를 복원하고 그 역사적 의의와 지역 문화재의 정체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청주시민과 충청도민에게 홍보하고자 망선루복원기념서예대회를 청주예총회장이며 서예계의 거장인 김동연선생께 의뢰하였다.

청주예총에서는 2001년 10월 전국현장서예대회를 개최하고, 청주시와 협의하여 매년실시 되는 본 대회의 장원작품을 망선루 내에 서각으로 제작하여 게시하고, 향후 새로운 문화재로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2005년 망선루와 본 대회의 홍보·확대 발전을 위하여 “전국공모전”으로 개편하여 대회의 규모와 상금, 심사위원 선정 등 제 방면에서 전국적 규모로 새로운 변신을 시도하였다.
문화재에 편액으로 장원작품을 영구 게시하는 행사이니 만큼 일반공모전과는 달리 규격이나 구성 등에서 매우 어려운 대회로 평가되고 있으나, 훗날 백마타고 오는 초인들을 위하여 준비하는 사업이니만큼 한 치도 소홀할 수가 없는 일이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