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주요사업
청주예술제
청주청소년孝한마음축제
청주예술상시상
청주신인예술상시상
한ㆍ중문화예술교류행사
망선루전국서예공모대전
망선루전통문예행사
청풍명월예술제 경축행사
청주예술!예술인의 밤
사회문화예술교육
청주사랑어린이합창단
청주전국어린이합창경연대회
지역예술발전을 위한 세미나
기타행사
지난행사
└ 내가 살고 싶은 도시. 행복한 청주 「예술축전」
Home > 주요사업 > 청풍명월예술제 경축행사

 

청풍명월예술제 경축공연


청풍명월예술제(전신 ‘충북예술제’)는 충북의 대표적 축제의 하나로 1959년 충북문총(文… : 전국문화단체총연합회충북지부)에 의해 청주공고교정에서 청주예술제의 첫 장을 열었다.

1961년 3회때까지 문총이 해체되고 그 대신 한국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예총)가 조직되었고, 1962년 2월 28일 예총충북지부가 청주에서 창립총회를 가졌다.

청주예술의 전당, 충북예술문화회관, 무심천특설무대 등 청주시내 일원에서 건축, 국악, 무용, 문학, 미술 등 다채롭게 펼쳐지는 이 축제는 충북예술제에서 2001년부터 “청풍명월예술제”로 명칭을 변경해 사용하고 있다.(충북예총홈페이지 참조)

근 반세기를 충북도민의 창의정신과 참여로 이루어지고 있는 이 축제는 충북예술 정신의 기초를 공고히 하였을 뿐만아니라 중원문화예술의 기틀을 잡아온 뿌리 깊은 역사이다.

시대와 문화의 발전, 인류생활의 세분화과정속에 우리 사회 또한 변화하고 있다. 전국적인지방자치시대가 도래하며 청주지역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예술행사가 각 시군별로도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각 시군의 이름으로 충북예술제에 참여하는 행사 또한 늘기 시작했다.

2001년부터 청주예총의 이름으로 다양하게 청풍명월예술제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중부권 문화예술이 더욱 활성화 되고 발전되기를 희망하고, 나아가 청주예술의 대외적 홍보에 적극노력하고 있다.